임신 준비하시는 분들 중 어떤 주사를 미리 예방접종해야 하는지 관심 갖고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 예상되는대요. 제가 임신 준비를 하며 알아보았던 < A형, B형 간염 주사 정보 > 와 접종 후기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저렴하게 맞는 꿀팁까지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임신 전 예방 접종
임신 준비 전 풍진 주사, A형 b형 간염 주사는 필수로 맞으면 좋다고 해요. 풍진 항체는 꼭 필요하고, A형, B형은 선택사항이나 병원에서는 맞을 것을 추천한답니다. 그 이유는 B형 간염은 태아에게 전염되기 때문이고, A형 간염은 태아에게 전염되지는 않지만 산모에게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위의 3가지는 필수고, 이 외에도 임신 준비 전 맞으면 좋을 주사를 알아보았어요.
1. 풍진 바이러스 2. A형간염 바이러스 주사 3. B형간염 바이러스 주사 4. 자궁경부암 바이러스 주사 5. 수두 바이러스 6. 독감 바이러스 |
주사를 맞기 전 풍진, a,b형 간염 항체가 있는지 미리 보건소/병원을 방문해 항체 검사를 받은 후 항체가 없다면 예방접종을 진행하시면 되는대요. 저는 세 가지 모두 항체가 없어서 다 주사를 맞야야 했어요. 일단 A형 간염 바이러스 주사와 B형 간염 바이러스 주사는 동시 접종이 가능하고, 접종 기간도 긴 편이라 풍진보다 먼저 접종을 했답니다. 제가 맞으면서 알아본 정보를 정리해보았어요.
A형 간염 주사
A형 간염이란?
간염 바이러스의 한 종류인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간염으로 주로 급성 간염의 형태로 나타나는대요.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이나 물을 섭취함으로써 전염되며, 약 30일 정도의 잠복기 후에 피로감이나 메스꺼움, 구토, 식욕부진 등의 1차 증세가 나타난 후 황달 징후까지 나타나게 된다고 해요.
A형 간염은 치료법은 없지만, 예방 백신으로 효과를 볼 수가 있다고 하는대요. 그러니 임신 준비하시는 분들께서는 꼭 미리 접종하시기를 추천드려요.
✔️ 총 2회 접종 ✔️ 기간 : 6개월 (1차 접종 후 6개월 뒤 2차 접종) ✔️ 가격 : 회당 4만원 ~ 10만원대 * 보건소 가격이 가장 저렴하며, 산부인과는 가격이 천차만별임. ✔️ 보건소에서 회당 4만원에 맞음. - 통증 : 일반 주사와 같음. |
저는 8월 3일 보건소에서 4만원에 a형 간염 1차 접종을 했답니다. 통증은 일반 주사와 같이 아프다는 느낌 없었고, 주사 바늘이 들어갈 때 살짝 따끔한 정도였어요. a형 간염은 두 번만 접종하면 되니 저는 2월 3일에 2차 접종을 하면 항체가 생긴답니다.
B형 간염
B형 간염이란?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이로 인한 우리 몸의 면역 반응으로 인해 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의미하는대요. B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혈액 등 체액에 의해 감염되며 아기가 태어날 때 B형 간염이 있는 어머니로부터 전염될 수 있다고 해요. A형 간염 바이러스에 감염된 경우 쉽게 피로해지며 입맛이 없어지고 구역, 구토가 생길 수 있다고 하는대요. 심할 경우에는 황달까지도 나타나며 치명적인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하니 이 또한 미리 접종하시기를 추천드려요.
- 총 3회 접종 - 기간 : 6개월 소요 (2차 : 1차 접종 후 1개월 뒤 / 3차 - 2차 접종 후 5개월 뒤 ) - 가격 : 5000원~4~5만원까지 - 보건소에서 회당 5000원에 맞음. - 통증 : 독감 주사보다 더 아픈편임. |
a형, b형 간염주사는 동시 접종이 가능해 8월 3일에 b형 주사도 함께 접종했어요. 그 후 한 달 뒤인 9월 4일에 2차 접종을 맞았어요. b형 간염주사는 독감주사보다 더 아팠어요. 함께 맞은 남편은 정말 아팠다고 여러차례 이야기를 하더라고요. b형 간염 주사는 총 3회 접종을 해야 하므로 전 2차 맞은 후 5개월인 2월 4일에 3차 접종을 맞으면 b형 간염 항체가 생기는 거예요.
저렴하게 맞는 꿀팁!
a형, b형 간염 주사는 일반내과/ 산부인과에서 맞는 것보다 보건소에서 맞는 게 훨씬 저렴한 대요. 일반 내과나 산부인과에서 주사를 맞으면 병원마다 가격대가 천차만별이고 정말 비싸답니다. 하지만 보건소(지역마다 다름)는 내과, 산부인과에 비해 정말 저렴한 가격대에 맞을 수 있어요. 다만, 접종을 아예 안 하는 보건소도 있고 A형만 접종을 하거나 B형만 접종하거나 등 각 보건소마다 운영방식이 다르므로 보건소에 전화해 미리 확인하신 후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보건소에서 맞으면 약 20만 원 가까이를 아낄 수가 있으므로 보건소 방문하시기를 추천드려요.
댓글